코필러 시술 하고나서 리터치를 안할수는 없나요?

코필러로 콧대를 하려고 어떤 병원에 상담을 갔었는데 거기서 상담실장이 리터치에 관해서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제가 리터치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생겨서 병원을 두 번째 가는 게 불가능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리터치 없이 한 번에 하고 싶은데, 왜 리터치를 이야기하는지 모르겠습니다만.....아무튼 코필러 시술을 잘하는 병원을 가면 리터치 없이도 한 번에 제가 원하는 모양을 만들기도 하는지요.
그리고 리터치가 시술에 자신이 없거나 경험이 적어서 할 수도 있는 걸까요? 병원이 맘에 들어서 방문했던 건데 리터치 얘기 듣는 순간 코필러고 뭐고 확 불안한 마음이 생기네요.

 

 

 

 

 

시간이 없는 경우에 병원을 여러 차례 가야 한다고 듣게 되면 시술을 망설이게 되고, 본인의 계획이 있으므로 시간 내는 게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예상과 다른 얘기를 듣게 돼서 언짢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리터치라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고 리터치가 필요하다고 해서 실력이 부족하거나 안 좋은 필러를 사용해서도 아닙니다. 리터치에 대한 필요성이나 개념에 대해 천천히 읽어보시면 수긍이 가리라고 봅니다.

 

먼저 필러시술 후에 리터치가 필요할 수도 있다고 안내하는 건 어느 병원이나 마찬가지일 겁니다. 필러 시술 후에 리터치를 하는 것은 시술이 부족하거나 경험이 부족해서도 아니며 오히려 좋은 필러를 사용하면 리터치가 필요 없다거나, 처음 시술에 많은 양을 주입하면 리터치가 필요 없다는 얘기가 더 잘못된 정보입니다.

 

간혹 리터치를 많이 하면 할수록 좋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지만, 그것 역시 잘못된 이야기입니다. 물론 시술이 안정적이고 균형 있게 진행되었다면 약간의 리터치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불필요하게 많은 양을 리터치 함으로써 오히려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볼륨감을 좀 더 키우기 위해 잦은 리터치로 무리한 양을 주입하다 보면 필러의 무게로 인해 피부가 처지기도 하니까요.

리터치는 시술이 잘못된 것을 수정한다기보다는 시술 후 얼굴의 움직임으로 인해 필러가 이동된 것을 교정한다거나 시술 부위의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또 시술 부위에 필러가 주입된 뒤 조직내에서 안정화를 거칠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 리터치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리터치라는 것이 무조건 필러를 추가로 더 주입한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리터치라는 것은 앞서 이야기 한 대로 시술 부위를 보다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한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필러가 아니라 보톡스를 시술하는 경우도 있고 간단한 레이저나 리프팅을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단순히 필러를 추가 시술하는 것보다 필러시술의 목적 자체를 높일 수 있는 경험을 가진 의사라면 리터치 단계에서 더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고 환자의 목적을 완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김지선 MH 피부과 대표원장

서울 아산병원에서 인턴과 레지던트 과정을 마치고 예지미 클리닉, 더 성형외과 피부과 대표원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MH 클리닉의 대표원장으로 피부탄력과 볼륨개선, 주름개선에 집중하고있다.

볼륨과, 피부탄력 주름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