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티 주근깨는 다시 재발하는게 정상인가요?

 

잡티랑 주근깨 같은게 있어서 얼굴이 많이 지저분해 보였습니다. 1년전 쯤에 IPL로 치료를 받았는데 그 당시 많이 깨끗해진 것 같았어요. 그런데 1년 지나니깐 다시 주근깨 같은것도 생겼고 잡티도 있어서 거울을 볼때 너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원래 이렇게 재발하는게 정상인건가요? 아니면 치료가 잘못된건가요? 저는 자기 전까지도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편이거든요. 자외선 차단제만 잘 발라도 재발하는 경우가 드물다고 하던데 제가 관리를 잘 못 한건지.. 궁금합니다.

 

 


기미, 주근깨 등의 질환이 레이저 치료 후에도 재발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 치료후 자가 관리를 소홀히 한 경우

예를 들어 자외선 차단제 등을 소홀히 생각하시고 평소 피부관리에 전혀 신경쓰지 않을 경우 재발할 수 있습니다.

 

2. 제대로된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

복합적인 피부층에 있는 멜라닌 색소를 완전히 제거하지 않고 레이저 한대로 표면에 보이는 색소만 제거할 경우 치료 당시에는 좋아진 것처럼 느낄 수 있지만 진피 밑의 색소는 전혀 제거되지 않았으므로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색소질환은 매우 다양함으로 적합한 레이저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색소는 위 그림과 같이 피부층에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아주 얕은 층의 멜라닌 색소를 제거할 수 있는 루비레이저부터 깊은 진피 층의 멜라닌을 제거하는 엔디야그레이저까지 레이저 종류에 따라 효과는 다릅니다.

 

IPL하나로 혹은 어떤 레이저 하나로 이러한 모든 피부층의 색소를 한꺼번에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한 이야기입니다.

 

하나의 레이저로 치료할 수 있는 색소타입도 당연히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색소질환은 복합적인 형태로 발생하며, 완전한 치료를 위해서는 다양한 레이저 종류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김지선 MH 피부과 대표원장

서울 아산병원에서 인턴과 레지던트 과정을 마치고 예지미 클리닉, 더 성형외과 피부과 대표원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MH 클리닉의 대표원장으로 피부탄력과 볼륨개선, 주름개선에 집중하고있다.

볼륨과, 피부탄력 주름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