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러시술 후 눈이 잘 안 떠 지거나, 입꼬리가 비뚤어지는건 왜 그럴까요?

- 필러시술 후 눈이 잘 안 떠 지는 현상 

우리 몸에 있는 여러 가지 신경 중에서 눈과 관련된 신경은 6개가 있습니다. 시각신경, 동안신경, 도르래신경, 외향신경, 안면신경, 삼차신경이며 각각의 역할은 모두 다릅니다. 이 중에서 도르래신경, 동안신경, 외향신경의 세 가지가 눈꺼풀과 눈 근육의 자율적인 움직임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눈가에 필러시술을 할 때 시술 부위에 리도카인이라는 부분마취제를 투여합니다. 이 약물의 마취성분이 신경조직을 자극하면 관련된 신경들이 일시적으로 무디게 되지요. 그런데 부분마취 성분이 도르래 신경을 자극한다면 눈꺼풀을 담당하고 있는 신경이 일시적으로 무뎌셔 눈꺼풀이 마음대로 안 떠 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특히 얼굴에 전체적으로 필러시술을 하는 경우엔 일반적으로 안신경부위, 상악신경부위, 하악신경 부위에 부분마취를 하므로 잠깐 이상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분마취로 인해 신경에 자극된 것은 필러시술에 문제가 있거나 신경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고, 일시적인 현상이며 시간이 지나면 회복이 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국소마취주사로 인한 현상은 대체로 3~4시간이 지나면 마취 효과가 사라지면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 필러시술 후 입꼬리가 비뚤어지는 현상 

필러시술 후에 입꼬리 비뚤어지는 것도 눈꺼풀이 안 떠 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얼굴에 있는 제7번 신경이 눈과 입 그리고 안면근육의 움직임을 담당하는데 뇌로부터 턱 끝까지 조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얼굴에 필러시술을 하다 보면 국소마취제가 신경을 자극하게 되고 때에 따라 한쪽 입꼬리가 올라가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또한 부분마취가 풀리는 3~4시간 정도면 모두 사라지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얼굴의 3차신경 분포

 

 

필러시술을 할때는 바늘이 피부에 들어가는 순간에 느껴지는 물리적인 통증과 필러가 피부에 주입될 때 느껴지는 화학적 통증이 있습니다. 이런 통증을 완화하려면 연고 마취를 하거나 주사를 통한 부분 마취 혹은 수면 마취를 하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연고마취나 부분마취를 많이 합니다. 부분 마취가 필러시술 후 일시적으로 눈이 안떠지거나 입꼬리가 올라가는 현상을 유발하지만 그렇다고 불필요하게 통증을 참아가며 시술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문제가 생겨도 부분 마취가 풀리면서 해소되므로, 부담을 가지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이전에 필러시술시에 느껴지는 통증에 대해 언급하면서 [수면마취]를 하면 부분 마취가 필요 없으므로 부분마취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겪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드린 것이 위와 같은 문제입니다.

 

아래에 이전 글을 링크해 드리니 함께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mhclinic.tistory.com/101 

 

필러시술 후 느껴지는 이상증세에 대해 궁금하거나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우리 병원 홈페이지에 온라인 상담 게시판을 이용하거나 여기에 댓글을 해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지선 MH 피부과 대표원장
서울 아산병원에서 인턴과 레지던트 과정을 마치고 예지미 클리닉, 더 성형외과 피부과 대표원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MH 클리닉의 대표원장으로 피부탄력과 볼륨개선, 주름개선에 집중하고있다.
볼륨과, 피부탄력 주름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