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컬트라와 엘란쎄 사이에서 고민중입니다.

스컬트라하고 엘란쎄가 맞고나면 콜라겐이 살아나는 필러라고 알고 있는데요. 제가 이전까지 다른 필러를 맞아본적이 없고, 시술은 보톡스 경험이 전부인데요. 여러군데 병원에 알아보니까 엘란쎄하고 스컬트라하고 비슷한 것 같은데 차이점도 있는것 같아서 어떤게 더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보기엔 둘다 비슷한것 같은데, 우선은 볼이 너무 홀쭉해서 볼부터 맞아보고 다른데 필요하면 더 맞을라고 하고 있거든요. 자연스럽게 살이쪄서 볼이 좀 올라오면 좋은데, 살이 쪄도 볼은 푹 꺼져가지고 할 수 없이 필러를 맞아야 할것 같아요. 엘란쎄 하고 스컬트라하고 어떤게 더 좋은지 설명좀 부탁드려. 좋은점 말고 부작용이라 제가 알아야 할 것들 있으면 전부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풀페이스 필러에 사용되는 필러는 엘란쎄, 스컬트라, 큐오필, 에스테필, 아쿠아필러, 채움필러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많은 필러를 다뤄 본 의사라면 각각의 차이점에 대해 잘 알고 있겠지만 소비자의 관점에서 하나하나 차이점을 이해하긴 쉬운 일이 아니죠. 수험공부하듯이 필러의 차이점에 대해 공부하지 않는 이상 홈페이지 등의 설명만 읽고 모든 것을 이해하긴 어려울 것입니다. 많은 고객이 진료실에 와서 "스컬트라와 엘란쎄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에스테필이 스컬트라 후속 필러라는데 차이가 무엇인가요?" "큐오필이 엘란쎄보다 좋은가요? 등의 질문을 합니다.

 

이런 질문을 하실 때, 풀페이스 필러에 사용되는 모든 필러를 나열하며 설명하는 것도 좋겠지만 될 수 있으면 스컬트라와 엘란쎄의 특징을 비교해 드리곤 합니다. 왜냐면 이 두가지가 가장 대표적인 필러이기도 하고 이 두 가지만이 세계적으로 5~10년 이상 된 임상 자료가 존재하며 현존하는 수많은 카피 제품의 원조이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풀페이스 필러 구분] 

 계열

 해외 제품(출시 5년 이상)

 국산 제품(출시 2년 이내)

 PLLA 성분

 스컬트라

 에스테필(*) 

 PCL 성분

 엘란쎄

 

 HA 성분

 

 큐오필, 채움

(*)에스테필의 구성성분은 PLA로서 스컬트라와 조금 차이가 발생하나 시술원리는 유사함.

 

-구성성분

스컬트라와 엘란쎄의 큰 차이점은 스컬트라는 순수 PLLA성분이며, 엘란쎄는 PCL성분과 CMC라는 젤리 성분의 합성이라는 점입니다. 아래 도표를 보시면 각각의 성분에 관해 설명되어 있습니다.

 

[구성성분 비교]

 계열

 추출

 역할

 PLLA(스컬트라)

 식물에서 추출할 수 있는 AHA계열의 합성폴리머

 피부내 콜라겐생성 촉진 후 체내 대사(수분, 당)로 흡수됨

 PCL(엘란쎄)

 수술용봉합사 등으로 사용되는 의학용 고분자물질

 콜라겐 합성 촉진 후 대사(물, 이산화탄소)로 배출됨

 CMC(엘란쎄)

 알카리에 용해된 셀룰로즈에 모노클로르아르레산을 반응시켜 제조

 필러의 점도를 높이며, 피부조직에 수분과 영양 공급 후 4~6주 후 수분 형태로 흡수됨

-시술원리와 효과

구성 성분의 차이는 효과와 직결되는데요,스컬트라는 피부 속 콜라겐의 재생을 촉진하는 물질만을 주입하는 것으로 주입된 물질 자체가 볼륨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볼륨을 만들도록 돕는 매개일 뿐입니다.반면 엘란쎄는 콜라겐 재생 물질뿐 아니라 CMC라는 젤리 성분을 주입하기 때문에 스컬트라와 같은 불륜 생성 유도뿐 아니라 엘란쎄 자체가 불륨을 만들어 주는 직접적인 볼륨 형성 물질이 됩니다. 큐오필에 대해 잠시 설명하면, 큐오필은 티슈필이라는 HA필러가 주 성분이라 콜라겐 재생 성분은 보조적으로 도움을 주고 주목적은 직접적인 볼륨 형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은 시술 원리로 인해 1개월 이내의 볼륨 개선 효과는 큐오필>엘란쎄>스컬트라의 순으로 높고, 6개월 이후의 볼륨 개선 효과는 스컬트라=엘란쎄>큐오필의 순입니다. 큐오필은 태생적으로 HA필러기 때문에 볼륨을 직접 만들 목적이므로 당연히 단기간의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스컬트라나 엘란쎄의 경우는 콜라겐을 생성하여 볼륨을 만들기 때문에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볼륨이 형성되므로 장기간의 효과가 더 높은 것이죠

 

-구성성분과 볼륨생성 원리의 차이점으로 인해 얼굴의 부위에 따라 어떤 필러가 더 나은지 달라집니다. 이를테면 스컬트라는 콜라겐 재생 가능성이 큰곳에서 좋은 효과를 보이지만 이마 같은 곳에서는 피부층이 얇아 콜라겐 생성이 저조해 낮은 효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마 같은 곳은 알렌쎄나 큐오필 같은 HA필러가 더욱 효과적이죠

 

-유지기간

그러면 스컬트라와 엘란쎄의 볼륨 개선 효과나 유지 기간은 비교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볼륨개선은 얼마나 시술량에 비례하고 유지기간은 통상 2년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시술이 얼마만큼 정교하게 되었는지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지 기간은 어디까지나 얼마나 정확하게 정밀한 용량으로 시술했는가에 의존합니다. 

 

-시술후 관리

스컬트라와 엘란쎄는 시술 후 관리 방법이 매우 다릅니다. 스컬트라는 HA필러나 엘란쎼와는 달리 시술 후 충분히 마사지해서 PLLA성분이 피부속에 고르게 퍼지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이 스컬트라와 다른 필러의차 큰 차이점이죠.

 

-부작용

큐오필은 기본적으로 HA필러라고 할 수 있으므로 HA필러의 부작용과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HA필러기 때문에 엘란쎄나 스컬트라와는 달리 시술 후 녹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스컬트라는 PLLA성분을 주입하기 때문에 HA필러와 같이 혈관계통의 부작용, 이를테면 피부괴사나 실명과 같은 부작용이 없습니다.PLLA는 매우 작은 입자기 때문에 혈관을 막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컬트라 시술 후 피부결절이나 뭉침과 같은 부작용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엘란쎄는 HA가 주성분이 아니지만 PCL의 입자가 굵고 젤리와 같은 CMC도 주요 구성 성분이기 때문에 HA필러와 유사한 부작용에 대해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틴달현상과 같은 HA필러 고유의 부작용은 엘란쎄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김지선 MH 피부과 대표원장

서울 아산병원에서 인턴과 레지던트 과정을 마치고 예지미 클리닉, 더 성형외과 피부과 대표원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MH 클리닉의 대표원장으로 피부탄력과 볼륨개선, 주름개선에 집중하고있다.

볼륨과, 피부탄력 주름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