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페이스필러 유지 기간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김지선 원장님 필러시술쪽으로 질문이 있어서 글 남깁니다.
제가 피부과 시술에 대해서 잘 몰라서 주변 사람들에게 좀 물어보다 보니까
필러는 맞은 다음에 6개월만 있어도 꺼진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그래서 적어도 1년에 한 번씩은 필러를 맞는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2년이나 간다는 사람도 있다고 하는데요
두 사람 다 피부과도 많이 다니고 미용도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
맞는 말 같긴 한데 누구 말을 믿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오래간다고 하는 사람 말을 믿고 싶은 심정이긴 한데 그랬다가
6개월 만에 사라지면 상심이 클 것 같아서요
애초에 제대로 알고 하고 싶거든요

그리고 제가 얼굴 전체를 다 필러로 빵빵하게 하고 싶은 건데 전체 얼굴에 시술하는
풀페이스 필러 같은 경우에 필러 종류가 다양하던데요
큐오필 하고 엘란쎄 하고 에스테필하고 스컬트라 를 알게 됐는데
이 중에 어떤 게 오래가고 좋은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스컬트라가 제일 자연스럽다고 하는데 그것도 사실인지 궁금하고요
질문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지선입니다. 

필러의 유지기간은 6개월에서 2년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기간은 어떤 필러로 시술했느냐에 따라 결정되고 본인의 상태나 환경에 따라 개인차가 있어서 같은 필러로 시술을 해도 유지기간의 차이가 조금씩 발생하기도 합니다. 
 
흔히 알고 있는 HA필러계열이 6개월 정도의 유지기간을 보이고 풀페이스 필러로 알려진 스컬트라 등이 2년가량의 유지기간을 보입니다. 각각의 필러는 특징적으로 차이가 있으므로 질문하신 필러 종류의 특징과 차이에 관해서 설명해 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컬트라와 엘란쎄 차이점 1 (큐오필 . 에스테필 등) 
 
스컬트라(PLLA), 엘란쎄(PCL), 에스테필(PAL)는 매우 유사한 성분의 필러라서 시술 특징, 유지 기간 등이 비슷합니다. 공통으로 콜라겐 자가생성 유도로 볼륨을 생성해줍니다. 그러나 큐오필은 콜라겐 생성 필러와 달리 HA필러인 티슈필을 기본으로 하므로 시술효과나 유지 기간 등이 다릅니다. 다른 풀페이스 필러에 비해 큐오필만 성격이 다른 것이죠. 큐오필은 기존의 HA필러보다 저렴하고 대용량으로 개발된 것이며 필러를 자가혈줄기세포와 혼합하여 사용하니 그 유지 기간이 좀 더 길어지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HA필러지만 유지기간이 길고 얼굴 전체에 시술할 수 있는 특징이 다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큐오필과 스컬트라는 확연히 다른 특성이 있는데 어떻게 유지 기간은 같은 걸까요? 
 
 
스컬트라와 큐오필의 유지기간 비교
 
위 그래프는 우리 병원에서 스컬트라 시술 5,000회 큐오필 시술 1,000회를 통해 얻은 데이터입니다. 발표된 다른 논문보다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지만, 고객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서 데이터를 만들었기 때문에 차이가 생긴 것입니다. 
 
그래프에서 보이는 것처럼 큐오필과 스컬트라의 "효과가 같다고 가정할 경우" 큐오필 효과는 시술 직후 3개월 동안 가장 좋고, 유지기간 2년 동안 지속적인 감소를 합니다. 그런데 스컬트라는 초반 효과는 낮지만 3개월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콜라겐 재생이 시작되며 시술 후 1년 즈음에 가장 높은 볼륨효과를 나타나게 됩니다. 
*효과보다는 유지 기간을 비교하기 위한 데이터이므로 최대 효과는 같다고 가정했습니다
 
큐오필과 스컬트라의 차이점이 생기는 이유는 큐오필은 HA필러 기반이라 초반에 바로 볼륨이 생성되고 그것이 점점 감소하며 효과를 유지하는 것이고,스컬트라는 콜라겐 생성에 일정 시간이 필요하므로 초반보다 시간이 지나며 볼륨이 차오르고 다시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그래프를 보면 효과는 2년간 유지되지만 기간별로 볼륨의 유지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위 그래프는 약 6,000여 케이스의 시술 데이터를 평균 낸 것이라 고객에 따라서 최대 볼륨 치가 나타나는 시기가 달라 개인차는 존재합니다. 
 
그래서 똑같이 유지 기간을 2년이라고 이야기해도 스컬트라 시술 후엔 초반 효과가 없다고 걱정하기도 하고 큐오필은 몇 개월 지나니까 볼륨이 감소하기 시작한다고 걱정하기도 합니다만 시술의 원리로 보나 제품의 성분으로 보나 실리콘 보형물이 아닌 이상 볼륨은 자연히 피부로 녹아들며 언젠가는 감소하게 마련입니다. 
 
콜라겐 생성을 기반으로 한 필러와 HA필러를 기반으로 한 필러의 유지 기간에 대해 말씀드렸지만, 필러를 선택할 때 유지기간 하나만 보고 선택하는 분은 아무도 없습니다. 두 가지의 유지기간을 이해하기 쉽게 비교하다 보니 다른 특성을 배제하고 기간만 비교한 것입니다. 스컬트라와 큐오필의 유지 기간은 2년으로 유사하다고 볼 수 있지만, 그 시술효과의 차이는 분명히 다릅니다. 자연스러운 볼륨을 원하고 본래의 내 얼굴에 가까운 볼륨을 원하는 고객들은 당연히 스컬트라가 적합하고, 얼굴형 자체가 볼륨이 없는 분이나 적극적으로 볼륨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엔 큐오필이 적합합니다. 
 
주변에서 어떤 특정 필러를 가지고 좋은 효과를 봤다고 이야기하더라도 본인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니 제품별 특징과 본인의 상황을 파악해서 가장 적합한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지 기간이 길다고 무조건 좋은 시술이 아니며, 볼륨효과가 크다고 무조건 좋은 필러라고 할 수 없습니다. 
 
 
 
 
 
 
 
 
 
 
김지선 MH 피부과 대표원장
서울 아산병원에서 인턴과 레지던트 과정을 마치고 예지미 클리닉, 더 성형외과 피부과 대표원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MH 클리닉의 대표원장으로 피부탄력과 볼륨개선, 주름개선에 집중하고있다.
볼륨과, 피부탄력 주름에 대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